본문 바로가기

정치

샤프파워

 

 

 

샤프파워

‘샤프파워(sharp power)’란? 회유와 협박, 교묘한 여론 조작 등을 통해 비밀리에 상대국의 정치·정보 환경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문화를 매개로 설득과 공감을 유도하는 ‘소프트 파워’ 혹은 강한 군사력이나 경제력을 바탕으로 한 ‘하드 파워’와 대비되는 개념이다. 샤프파워는 주로 강대국의 적대적인 영향력 행사를 비꼴 때 사용한다.



샤프파워는 막대한 음성자금이나 스파이 등을 동원해 비밀스럽게 상대국을 압박하고 자국의 절대이익을 챙기는 힘이다. 예컨대 중국이나 러시아 등 권위주의 정부가 은밀하게 펼치는 정보전, 이데올로기 전쟁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국내에서의 행위를 강제하고, 해외에서는 여론을 조작하는 등 유인, 매수, 강압과 같은 탈법적 수법까지 동원하기도 한다.


샤프파워라는 개념을 처음 제시한 곳은 미국 비영리 싱크탱크인 ‘민주주의를 위한 국립기금(NED)’이다. NED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를 둘러싸고 있는 새로운 전제적 영향력은 “샤프 파워”라고 묘사했다. 특히 중국은 급부상한 경제력을 바탕으로 교묘하게 여러 나라를 압박하며 국제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정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그롤링  (0) 2018.05.10
대통령 개헌안 VS 한국당 개헌안 주요 쟁점 비교  (0) 2018.04.05
양회  (0) 2018.03.12
신속처리 안건  (0) 2017.11.30
공수처  (0) 2017.1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