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사

레짐 체인지(Regime change)

 

 

 

레짐 체인지(Regime change)

 

'레짐 체인지'란? 단어 그대로 해석하면 정권교체, 체제 변화라는 뜻이다. 현 정치 체제를 구축하고있는 이념이나 가치 등 기존 지배층의 뿌리를 뽑는 정치 변동을 의미한다. 레짐 체인지는 지배계층의 근본적 교체가 없을 경우 외부 또는 내부의 힘에 의해 권력을 교체하도록 외교적, 군사적 압박을 가하는 정치행위를 의미한다.

 

 

※ '레짐 체인지'라는 단어는 미국 역사의 초창기부터 등장한다. 18세기 말 신생국이었던 미국은 해군이 없었다. 그래서 독립 이전 미국의 배들은 영국의 보호를 받고 있었다. 독립 후 영국 보호가 사라지면서 리비아, 알제리 등 북아프리카 해적들의 주요 공격 대상이 되었다. 해적들은 미국 선원과 승객을 노예로 팔아버렸고 미국은 매 번 그들의 몸값을 지불하고 석방을 요구하였다.

 

 

점점 해적들이 요구하는 몸값이 도를 지나치자 미국은 무력으로 대처하기로 결심했다. 미국은 해군을 창설하고 해적들을 상대했다. 이 때 동시에 추진된 것이 바로 레짐 체인지 전략이었다. 당시 해적들은 지배계급에 불화가 있었다. 최고의 자리를 놓고 형제간의 치열한 다툼이 일어났다. 이 때 미국은 아예 체제를 뒤엎는 레짐 체인지 전략을 구사하기로 한 것이다. 이 비밀 전략에 따라 치러진 것이 데르나 전투다. 이 전투에서 결정적 승리를 함에 따라 미국은 결국 선박의 자유랑행보장을 이끌어 낸다.

 

'역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산가옥  (0) 2017.05.31
임을 위한 행진곡  (0) 2017.05.20
4.19 혁명  (0) 2017.04.27
부림사건  (0) 2017.04.04
십상시(十常侍)  (0) 2016.1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