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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잠금 효과

 

 

 

 

잠금 효과

‘잠금 효과(lock-in effect)’란? 기존 제품을 사용하던 소비자가 더 좋은 신제품이 나오더라도 계속해서 기존 재화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효과를 말한다. 소비자는 특정 제품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다른 유사한 제품으로 쉽게 변경하지 않는다. 이는 기존에 쓰고 있던 제품이 더 편리하다는 심리가 작용하는 것으로 잠금 효과의 주 원인으로 작용한다. 다른 말로 ‘고착 효과’, ‘자물쇠 효과’, ‘락인(lock-in)효과’ 라고도 부른다.





※ 잠금효과는 한 번 물건을 구매하면, 그 물건이 좋든 싫든 계속 사용하게끔 기존 제품에 고객의 선택을 가두는 현상이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설령 더 좋은 메신저 서비스가 있다 해도 친구나 가족들이 사용하기 때문에 소통을 위해서는 해당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수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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