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젠탈 효과‘로젠탈 효과’란?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해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하버드대 사회심리학과 교수 로버트 로젠탈은 캘리포니아의 한 초등학교 교장 레노어 제이콥슨과 함께 해당 초등학교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능검사를 실시했다. 이후 반마다 무작위로 20% 가량의 학생을 뽑아 그 명단을 교사에게 전달했다. 명단에는 '지적 능력이나 학업성취의 향상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이라는 첨언이 달려 있었다.8개월 후 두 사람은 다시 전교생을 대상으로 동일한 지능검사를 실시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교사들에게 나눠준 명단에 속했던 학생들의 평균점수가 다른 학생들보다 두드러지게 높았다. '비범한 녀석들'에 대한 교사의 기대와 격려가 해당 학생들의 점수를 높인 것이다. 이와 같이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해 좋은 결과를 얻게 되는 현상을 로젠탈 효과라고 한다.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