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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서비스 R&D

 

 

 

서비스 R&D

‘서비스 R&D’란? 서비스 R&D는 새로운 서비스 창출, 전달체계 개선, 제조업과 서비스 간 융합 등을 촉진하기 위한 연구개발 활동을 의미한다. 여기서 R&D는 연구(Research)와 개발(Development)의 합성어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상품을 개발하는 업무를 말한다.

 

 



서비스 R&D는 최신기술의 상업적 활용도를 다각도로 연구하는 활동이다. 예를 들어 개인 맞춤형 금융관리, 제품을 판 뒤 사후서비스, IT와 융합한 통신장비를 이용한 원격 서비스 등이 있다. 서비스업의 경제적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의 서비스업 연구개발 투자 규모와 비중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최하위 수준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2016년 정부 전체 R&D 예산 가운데 3.4%(5788억 원)였던 서비스 R&D 비중을 2021년 6%(1조2500억 원) 수준까지 올리기로 했다. 이렇게 올해부터 2021년까지 총 4조6547억 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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