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브이로그

 

 

 

 

브이로그

‘브이로그(VLOG)’란? '비디오(Vedio)'와 '블로그(Blog)'의 합성어로, 블로그에 일기를 쓰듯 자신의 일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하고 기록하는 현상을 뜻한다. 인위적인 설정 대신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방식으로 공유하고 싶거나 기억하고 싶은 순간을 틈틈이 영상으로 남겨 타인과 소통한다. 예컨대 고등학생의 하루부터 대학생, 직장인까지 자신의 일상을 숨김없이 드러낸다.



브이로그는 TV 예능 ‘나혼자산다’의 일반인 버전이라고 보면 된다. 대개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고, 이후 자신의 블로그나 SNS에 공유하는 식이다. 브이로그가 젊은층 사이에서 인기를 얻는 이유는 바로 공감 때문이다. 보통 사람들의 평범한 삶을 보며 많은 사람들이 나와 비슷하다는 생각에 위로와 힐링을 얻는다. 또한 타인의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점도 매력이다.


한편 1인 미디어의 포문을 연 것은 블로그다. 1994년 미국 영화제작자 저스틴 홀이 일기 형식의 글을 인터넷에 올린 게 시초다. 이후 2003년 네이버 등 대형 포털 사이트에서 블로그 서비스를 시작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한동안 인기를 끌었다. 지난해 말부터는 유튜브 인기에 힘입어 브이로그(V-log)가 급속도로 퍼지기 시작했다. 스마트폰과 통신기술 발달 등으로 텍스트에서 사진, 동영상으로 콘텐츠 소비가 진화한 것이다. 브이로그는 날로 원자화하는 사회에서 일상 속 즐거움을 주는 친구와 같은 존재로 여겨지며 당분간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문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웃링크  (0) 2018.04.26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0) 2018.04.18
호모루덴스  (0) 2018.03.19
셀럽  (0) 2018.03.16
펜스룰  (0) 2018.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