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부시 마케팅
‘앰부시 마케팅’이란? 교묘히 규제를 피해 가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앰부시(ambush)는 '매복'을 뜻하는 단어로, 공식 후원사가 아닌 업체들이 간접적으로 자사 광고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올림픽이나 월드컵에서 대회 공식 로고나 마크, 휘장 등은 공식 후원사나 공식 파트너만 사용할 수 있다.
앰부시 마케팅은 기업 또는 단체가 대회의 공식 후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직·간접적으로 연계된 것처럼 보이게 하는 불법적 마케팅 활동이다. 쉽게 말해 광고할 권리가 없는 상황에서 간접적으로 공식행사를 연상시키는 방법으로 '도전'과 같은 일반 명사를 활용해 진행된다.
한편 평창올림픽 후원은 후원금액에 따라 ▲공식파트너 ▲공식스폰서 ▲공식공급사 ▲공식서포터 4등급으로 분류하고 있다. 이들은 최대 500억 원에서 100억 원의 후원을 통해 공식파트너 명칭과 대회마크 등 지식재산권 사용 프로모션, 올림픽 현장 내 홍보관 운영 등 다양한 마케팅 권리를 제공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