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엘리엇 매니지먼트

 

 

 

 

엘리엇 매니지먼트

‘엘리엇 매니지먼트(Elliot management)’란? 풀 엘리엇 싱어에 의해 설립된 세계 최대 규모의 행동주의 헤지펀드다. 여기서 행동주주 헤지펀드는 특정 기업의 주식을 대규모로 사들여 주요 주주가 된 뒤, 기업의 가치나 주식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펀드를 말한다. 행동주의 투자는 말 그대로 행동으로 보여준다. 예컨대 자신들의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높은 지분율을 무기로 이사회를 움직여 경영진을 바꾸거나 경영권을 뺏기도 한다.



행동주의 투자는 수년간 특정 기업을 연구·분석한 뒤 해당 기업의 지분을 대량으로 산다. 그리고 해당 기업의 구조조정, 지배구조 개편, 경영전략 변경 등을 요구한다. ‘주주자본주의’를 내세워 경영에 적극적으로 관여함으로써 주가 차익이나, 배당을 통해 수익을 챙기는 것이다. 물론 일부에선 헤지펀드를 '소액주주의 대변인'이라며 긍정적인 평가를 하지만, 정말 이들이 소액주주를 대변하기 위해 행동하는 것인지, 그들의 목적을 위해 소액주주를 이용하는지는 모른다.


한편 엘리엇 매니지먼트는 지난 4일 “현대차와 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의 10억 달러(약 1조500억원) 이상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공개하고, 그룹 지배구조 개선 작업 개입과 주주 가치 증대 요구 등에 나설 것임을 시사했다. 엘리엇이 현대차그룹에 요구하고 나선 ‘지배구조 개편 추가 조치’는 구체적인 주주이익 확보 방안과 배당 확대 계획을 밝히란 뜻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율조작국  (0) 2018.04.19
샤워실의 바보  (0) 2018.04.10
아마존 이펙트  (0) 2018.04.03
KRX 300  (0) 2018.03.30
금주에 알아두면 좋은 시사 모음  (0) 2018.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