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전시효과(展示效果)

전시효과(展示效果)

 

 

 

‘전시효과’란? 개인의 소비행동이 사회일반 소비 수준의 영향을 받아 주위 사람들의 소비행동을 모방하려는 것을 말한다. J.S.듀젠베리(Duesenberry, J.S.)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으며, 개인의 소비지출은 소득 수준만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며 주위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 주장이다. 비슷한 의미로 과시 효과, 시위 효과가 있다.

 

 

※ J.S.듀젠베리는 개인의 소비지출의 수준은 그 개인의 소득수준만으로 정해지는 것이 아니다. 만약 주위 사람들이 더 높은 소비생활을 하게 되면 이에 따라서 그 개인의 소비도 영향을 받아 소비성향이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고 말한다. 또한 ‘사회에는 하급재로부터 고급재에 이르는 여러 상품이 있는데 사람들은 보다 고급을 원한다. 그 욕구는 사회적으로 보다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과 접촉이 많은 사람일수록 크다’라는 것이다.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칼라(New Collar)  (0) 2017.04.25
웩더독(Wag the Dog) 현상  (0) 2017.04.20
전안법  (0) 2017.01.28
집단지성  (0) 2017.01.23
블랙기업  (0) 2017.0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