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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통신

필터버블(Filter Bubble)

 

 

 

 

필터버블(Filter Bubble)

‘필터버블(Filter Bubble)’이란?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등과 같은 거대 IT업체들이 알고리즘 필터를 이용하여 사용자에게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을 말한다. 개인에게 맞춤화된 정보 서비스는 당장 편리하고 유용한 것처럼 보인지만, 특정 정보만 받아들여 필연적으로 정보의 왜곡 현상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 필터버블은 미국 시민단체 무브온(Move on)의 엘리 프레이저(Eli Pariser)가 자신의 저서 ‘생각 조종자들(원제: The Filter Bubble)’에서 인터넷 시대의 위험성을 경고하면서 처음 사용한 용어다. 개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시스템은 넘쳐나는 정보 속에서 개인의 취향에 맞는 정보만 ‘필터링’해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편리하다. 하지만 필터링 된 정보는 개인의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강화할 수 있고, 제공된 정보에 의해 생각이 조작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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