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미족
‘포미족’이란? 자신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소비자를 의미한다. 포미란 건강(For health), 싱글(One), 여가(Recreation), 편의(More convenient), 고가(Expensive)의 앞글자만 조합해 만든 단어이다. 이들은 자신이 가치를 두는 제품에 대해서는 다소 비싸더라도 과감히 투자하고 아끼지 않는 소비 특성을 가지고 있다.
※ 포미족은 ‘나를 위한(For me)’ 가치소비에 최우선순위를 두고 자신의 내적, 외적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한다. 과거 고가 제품의 소비 성향이 남에게 과시하기 위한 이른바 ‘보여주기’ 경향이 강했다면, 포미족은 개인적이며 자기만족적인 성향이 강하다. 이는 불확실한 미래에 투자하기보다 현재의 행복을 더 중시하는 젊은 층의 소비풍토를 반영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