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제로레이팅

 

 

 

제로 레이팅

‘제로 레이팅(Zero rating)’이란? 특정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발생되는 데이터 이용 비용을 소비자가 아닌 사업자가 부담하는 방식을 말한다. 인터넷 데이터 비용을 소비자가 내지 않고 인터넷 사업자가 대신 내주는 것이기 때문에 ‘스폰서 요금제’라고도 부른다.

 

 

※ 제로 레이팅이란 말 그대로 인터넷 사업자가 특정 서비스의 트래픽(통신량) 요금을 무료로 하거나 싸게 깎아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인터넷 쇼핑몰 '11번가'의 경우 이용자들이 해당 쇼핑몰에 접속해 쇼핑하면, 접속 시 발생하는 데이터 이용요금을 11번가에서 대신 부담하는 것이다.

 

 

주로 저개발국가의 이용자들을 위해 고안된 요금제로 돈이 없어 인터넷을 이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무료로 이용하게 하자는 사회사업 발상에서 나왔다. 제로 레이팅은 네트워크 경쟁 촉진 측면에서 편익을 가질 수 있지만, 자금력이 약한 중소 콘텐츠 사업자에게는 시장 진입 장벽이 될 수 있어 한계로 지적 되고 있다.

'사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트레픽 브레이크(Traffic Break)  (0) 2016.12.31
고독한 군중  (0) 2016.12.15
포미족  (0) 2016.12.08
란파라치  (0) 2016.11.14
트럼피즘  (0) 2016.11.10